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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Prototype)

프로토타입은 상품/서비스가 출시되기 전 만들어진 원형(archetype)을 의미한다.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은 사용자의 요구사항, 사용자리서치를 통해서 도출된 니즈, 아이디어 등의 개념(Concept)을 담은 모형을 만들어 이후 사용자와 상품/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의 추가, 변경 및 삭제 등을 요구사항에 대해 소통하는 도구,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개발 참여자간에 개념을 공유하는 도구를 만드는 설계과정이다.

요구사항 등을 반영한 개념 모델로 프로토타입을 1회 제작한 후 검증이 끝나면 이후 개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프로토타입을 활용하는 경우 지속적으로프로토타입을 재구축하며 개선시켜 나가는 반복적인 접근법-지속적 프로토타이핑을 적용한다. 프로토타입이 반드시 동작할 필요는 없으며 동작하지 않는 프로토타입을 “정적프로토타입(Static Prototype)” 반대의 경우를 “동작형 프로토타입(WorkingPrototype)" 또는 “상호작용형 프로토타입(Interactive Type)”으로 구분한다.

프로토타이핑의 장점과 제약

프로토타이핑은 상품/서비스의 개발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하나 프로토타입에 담아야 할 범위와 진화적 반복과정 등에 기인한 제약이 따른다.

Prototyping 의 이점

  • 신속하게 제작될 수 있으며, 반복을 통해 발전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 상품/서비스가 최종적으로 완성되기 전에 사용자로부터 추가/변경 요구사항, 아이디어 등 관련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개발 참여 인력과 사용자, 개발 참여 인력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진다.
  • 사용성과 관련된 문제를 조기에 식별할 수 있다.
  • 테스트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조기에 개선이 가능하다.

prototyping 의 제약

  • 프로토타입의 제작에만 집중하는 경우 타 업무의 문서화 등이 불충분할 수 있다.
  • 상품/서비스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제작되었음을 간과하면 사용성이 과대평가 될 수도 있다.
  • 상품/서비스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경로가 제한될 수 있다.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요구사항 수집에 대한 운영 및 통제가 어려울 수도 있다.
  • 반복을 종료하여도 충분함을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프로토타이핑 제작 도구 및 제작 유형

특정플랫폼에 특화되어 있는 제품을 포함해 프로토타이핑 제작 전용의 소프트웨어들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이핑을 제작할 수도 있지만,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도구가 한정 지어지는 것은 아니다. 시각적 표현이 가능한 방법들로 프로토타입의 제작에 적합하다 판단되는 도구, 재료, 방법을 이용한다. 다음은 프로토타이핑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의 예이다.

  • 종이와 필기구
  • 출력된 이미지, 풀과 가위
  • 벡터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이미지의 확대 축소시 해상도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벡터 그래픽 편집 도구가 일반적으로 래스터(Raster)그래픽 편집 프로그램보다 선호된다.)
  •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작성 프로그램
  • 설치형, 웹기반 프로토타이핑 전용 프로그램
  • HTML, CSS 편집 프로그램 : 실제 소프트웨어와 유사한 형태를 다음과 같은 형태로 프로토타입이 제작될 수 있다
  • 목업(Mock up)
  • 스토리보드
  • 스케치
  • 시나리오
  • 스크린 샷(Screen Shot)
  • 기능을 보여주는 인터페이스 (Functional Interface)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UI/UX의 기획단계 또는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디자인을 하기 전에 화면 구성요소의 배치와 속성, 기능, 네비게이션 등과 관련한 동작들을 간단한 선과 사각형 정도만을 사용해 윤곽을 그려 놓은 도면이다. 프로토타입과 비교하면 실제 상품/서비스의 화면과 일치하는 충실도가 낮고, 프로토타입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만들어지는 반면 와이어프레임은 요구사항에 대한 식별 이전에 사용자의 개입 없이 기획, 제안 또는 프로젝트 계획 수립에 대한 문서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와이어프레임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 콘텐츠들의 분류
  • 정보의 구조
  • 사용자 상호작용(Interaction)

와이어프레임은 위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신속하고 간단하게 작성될 수 있으며, 프로토타입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나 상품/서비스가 주는 시각적 느낌(Look and Feel)을 파악하기 어렵고 기능, 사용자 상호작용이 복잡하게 표현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이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과 한 화면상에 복잡한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이를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 등의 단점/제약이 있다. 프로토타이핑 전용 프로그램은 낮은 충실도의 와이어프레임과 중간-높은 충실도를 갖는 프로토타입의 제작을 모두 지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투여해 충실도와 사용자 친화고가 높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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